오늘은 내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주로 했던 운동들 세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물론 LDL 콜레스테롤은 운동으로 잘 내려가지 않는다.
하지만 중성지방은 운동으로 확확 잘 내려가기 때문에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면 좋을 것 같다.
1. 장거리 달리기, 걷기
달리기와 걷기 운동은 심장과 폐를 강화하고,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나는 5km 달리기를 꾸준히 하다가 최근에는 10km 달리기를 주로 하고 있다.
속도가 조금 느려도 완주를 목표로 계속 달리다 보면 재미도 있고 건강도 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수 있다.
2. 맨몸운동
사실 콜레스테롤을 관리한다고 적게 먹다보면 몸에 힘이 없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나는 맨몸운동인 턱걸이, 스쿼트, 팔굽혀펴기를 주로 하였다. 특히 턱걸이를 많이 했는데 턱걸이가 맨몸운동 중에서 제일 효율이 좋은 운동 같다. 이러한 근력 운동은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
3.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HIIT라고도 하는데 짧은 시간동안 강도 높은 운동을 휴식과 반복하여 하는 운동이다. 장거리 달리기나 맨몸운동이 지겨울 때 하면 좋다. 복싱장이나 크로스핏을 다녀본 사람이라면 한번 쯤 해봤을 텐데, 버피나 스쿼트 점프 같은 운동을 20 ~ 30초 동안하고 1분 쉬고 100m 전력질주 하고 또 1분 쉬고 이런식으로 여러가지 운동을 고강도로 하고 짧게 쉬면 된다. 한 5가지 운동 정도 섞어서 반복하면 되겠다. 참고로 강도는 이거하고 심장 터질것 같은 느낌이 들면 된다.